인사말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해부학교실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해부학은 근대의학의 발전에 초석이 되었고, 우리나라 서양의학 교육의 요람인 연세의대에서 그 교육이 시작되었습니다. 연세의대 해부학교실은 우리 교육기관의 빛나는 전통을 바탕으로 교육, 연구, 저술, 시신 기증 활성화, 의학지식의 사회환원 등 모든 면에서 국내 해부학계를 선도해 오고 있습니다.

1885년 광혜원을 모태로 시작된 연세의대는 1893년 에비슨 교수의 부임과 함께 해부학 교육이 본격화되었습니다. 1906년과 1909년에는 대한제국 시절 해부학 교과서가 발간되는 등 일찍이 체계적인 해부학 교육이 이루어졌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방 이후에는 최금덕, 박수연 교수 등이 엄격하고 내실있는 학생교육의 전통을 세워나갔습니다. 또한 해부학, 조직학, 신경해부학, 발생학 등 해부학의 세부분야를 아우르는 전문적 교육을 일찍부터 시행해 왔습니다. 현재 9명의 우수한 전임교수진이 세계적 수준의 연구 업적을 쌓아가며 학생 교육에도 열정을 쏟고 있습니다.

우리 교실은 시신기증 활성화를 통해 학생 교육에 많은 시신을 활용하고 있으며, 고인의 숭고한 뜻을 기리는 추모식도 갖고 있습니다. 또한 첨단 교육자료 개발에도 앞장서고 있습니다.

본교에서 교육받은 많은 동문들이 국내외에서 의학 발전에 공헌하고 있습니다. 우리 해부학교실은 126년의 역사와 전통을 자랑스럽게 이어가며, 해부학 분야에서 세계를 선도하는 교육연구기관으로 나아가겠습니다. 여러분의 따뜻한 관심과 성원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4.3.17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해부학교실 주임 교수 현영민